소개 마당


위원장 인사말

    최근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이 전세계적으로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인공지능(AI)의 꽃은 단연 자연어처리(NLP)라고 합니다. 구글, 애플, IBM 등 선진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한국어를 포함한 자연어처리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어 국내 기술이 접근하는데 쉽지만은 않은 현실이지만, 지난 30여 년 동안 우리 언어공학연구회는 산학연이 함께 모여 자연어처리 관련 연구 활동은 물론 언어처리에 관한 기반 기술 확보 및 기술 경쟁력 강화의 구심점이 되어 왔습니다. 언어공학연구회는 우리말과 우리 한글의 정보처리 관련 기술 발전 및 보급 확산을 위해 더욱 꾸준히 활동할 예정이며, 정보검색 및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분야와도 적극적으로 융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본 언어공학연구회를 위해 힘써 주셨고 힘써 주시는 100 분의 운영위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언어공학연구회 소개

   언어공학연구회는 회원 상호간에 학술활동과 친목을 목적으로 1991년 창립되었으며, 한국어를 중심으로 자연언어의 언어 공학적 연구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이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어의 컴퓨터에 의한 분석, 이해 및 생성, 한국어의 언어학적 연구, 인지과학, 언어 지식 획득 및 구축 등 우리말과 글의 정보처리에 관련된 기반 분야는 물론, 음성인식 및 합성, 감성인식, 문자인식, 정보추출, 문서요약 및 분류, 정보검색, 질의응답, 대화처리, 자동번역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구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술활동으로는 매년 한글날 전후에 한국인지과학회와 공동으로 "한글 및 한국어정보처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수시로 자연언어처리 튜토리얼, 워크샵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